클립 스튜디오 페인트 : 환경설정 둘러보기(2)

 

 

  알고 보면 간단한 해결책, 하지만 모를 땐 당황스러운 간단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클립 스튜디오 환경설정을 둘러보고 있습니다. 1편에 이어서 2편입니다.

 

'커서': 커서 모양을 바꿀 수 있습니다.

 

도구 고유:  도구 고유의 아이콘 모양입니다.

십자: 십자 모양입니다.

 

삼각 화살표: 삼각형 모양입니다. (방향 설정 가능)

 

점: 점 모양입니다.

 

극소 도트: 1픽셀이라서 잘 안 보입니다. 

 

조준: 십자 모양과 비슷합니다. 

 

브러시 크기: 브러시 크기 표현입니다.

 

브러시 크기와 도구 고유: 브러시 크기 + 도구 고유 아이콘.

 

브러시 크기와 십자: 브러시 크기 + 십자.

 

브러시 크기와 점: 브러시 크기 + 점

 

브러시 크기와 극소 도트: 브러시 크기 + 1픽셀 점.

 

브러시 크기 커서가 작을 때의 추가 표시: 점

 

브러시 크기 커서가 작을 때의 추가 표시: 선

 

 

'레이어 컷': 레이어와 프레임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

복제시 레이어명: 레이어 복제 시 이름을 설정합니다. 

레이어 폴더 작성 시 합성 모드를 [통과]로 하기: 체크하면 말 그대로 폴더 생성 시에 속성을 통과 속성으로 세팅합니다. 

선택 범위 스톡 작성 시의 불투명도: 선택 영역 스톡을 만들 때 투명도 설정.

 

마스크

영역 표시 색: 마스킹 컬러 설정입니다. 

불투명도: 투명도 설정입니다.

마스크 작성 시 마스크 영역 표시: 체크하면 마스크 영역을 보여줍니다.

영역표시 불투명도 50과 80 입니다.

 

컷 테두리

컷 선을 분할할 때 그 간격을 설정합니다.

컷 테두리 작성 시에 마스크 영역 표시: 컷 테두리 만들 때 마스킹 영역을 표시합니다.

 

좌우 0.80, 상하 1.50 

 

 

'라이트테이블': 애니메이션 기능에서 라이트테이블의 등록 설정입니다.

 

'궤적/카메라': 애니메이션 기능에서 궤적과 카메라의 설정 기능입니다.

 

 

'자/단위': 자의 색이나 길이 단위 등을 설정하는 탭입니다.

 

스냅 하는 자의 색: 스냅이 되는 자선 색.

스냅 하지 않는 자의 색: 스냅이 되지 않는 자선 색.

그리드 선 색: 그리드 선의 색.

그리드 분할 선 색: 그리드를 나누는 선의 색.

재단선/기본 테두리 색: 크로핑, 기본 보더의 색.

자/그리드/재단선의 불투명도: 자선/그리드 선/재단선의 투명도.

퍼스자 스냅 중에 그리기 시작점으로 돌아가면 방향을 다시 결정하기: 퍼스자 사용 중에 중점을 선택하면 방향을 다시 설정하게 됩니다.

단위: 길이단위와 텍스트 단위 설정.

 

 

'캔버스': 캔버스에 관한 사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표시 품질: 퀄리티를 설정합니다. 고품질로 설정하면, 속도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투명 부분: 투명색 표현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표시 배율: 확대/축소 시 변화되는 크기를 설정합니다.

표시 각도: 캔버스를 돌리는 등의 각도를 변경할 때 단위를 설정합니다.

디스플레이 해상도: 해상도 설정.

 

 

'파일': 파일 관리 설정창입니다.

복원: 복원 정보의 저장 간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내보내기: 내보내기 시 레이어 캐시 이용.

lllustStudio 문서(xpg) 가져오기: 일러스트 스튜디오 확장자를 어떻게 불러올지 설정합니다.

   모든 레이어 통합: 레이어를 모두 합칩니다.

   벡터 안티에일리어싱: 벡터 라인에 안티에일리어싱을 넣습니다.

   벡터를 래스터화: 벡터 레이어를 레스터 레이어로 변경합니다.

ComicStudio: 코믹스튜디오의 파일을 어떻게 불러올지 설정합니다.

   모든 레이어 통합: 레이어를 모두 합칩니다.

   벡터 안티에일리어싱: 벡터 라인에 안티에일리어싱을 넣습니다.

   벡터를 래스터화: 벡터 레이어를 레스터 레이어로 변경합니다.

 

 

'컬러 변환': 컬러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RGB 프로파일: RGB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은 자신의 모니터에 맞춰져 있습니다.

CMYK 프로파일: CMYK 프로파일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렌더링 인텐트: 색상을 변환할 때 방식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 라이브러리: 사용할 색상 라이브러리를 결정합니다.

 

 

'텍스트 편집': 텍스트 환경설정입니다.

신규 텍스트

  신규 텍스트 삽입 방법: 기존 레이어에 추가, 항상 신규 레이어를 작성.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신규 텍스트 속성: 기존 텍스트에서 복사, 선택 중인 텍스트 도구 속성.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줄 바꾸기: 줄 바꿀 때의 설정입니다.

  줄 바꾸기 표시 방법: 표준, 줄 바꾸지 않고 기호로 표시.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줄 바꾸기에 의한 텍스트 분할: 스토리 편집기에서 선을 바꿀 때 어떻게 바꿀지를 설정합니다.

 

표시: 스토리에디터에서 어떻게 보여질지를 설정합니다.

 

 

'3D': 3D 소재 작업 시의 설정입니다.

 

이렇게 환경 설정에 있는 기능들을 한 번씩 둘러보았는데요, 이런 기능들은 여기에서 설정하는구나... 정도로만 알고 있어도, 여러 가지 작업을 하다가 시간 낭비나 당황함 없이, 원활하게 설정을 변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둘러보니까, 메뉴 이름 자체가 기능을 잘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원하는 기능을 쉽게 찾아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여러분들 모두 하시는 일 잘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언제나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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