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 스튜디오: 컬러 슬라이더(H.L.S, R.G.B, C.M.Y.K)

 

  클립 스튜디오 위쪽 메뉴바의 [창 - 컬러 슬라이더]를 클릭하면, 컬러 슬라이더 창이 생성됩니다.

컬러 슬라이더는 색을 조합하여 만들거나 색 정보를 입력하여 색을 선택할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 3가지 방법은 컬러 서클보다 직관적이지 않아서, 일반적으로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하기 편하지 않지만, 작업에 따라서 정확한 색이 필요할 때나 아래와 같은 배색 이미지 차트 책의 색 정보나, 컬러 조합 사이트 등에서 색의 정보를 가져와서 수치를 입력하고 컬러를 만들 때는 컬러 서클보다 유용한 것 같습니다.

(책을 스캔하거나 화면을 캡처해서 스포이트로 찍더라도 정확하게 색을 구현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색 정보를 알고 있다면, 직접 입력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모니터에 따라선 색 정보와 색이 달라 보이기도 합니다.)

  

 

 

  ♣ [H. L. S], [R. G. B], [C. M. Y. K] 간단 설명.

 

  HLS 슬라이더: H= Hue(색상), L= Luminance(휘도-밝기의 정도), S= Saturation(채도)의 약자입니다. HLS의 기본적인 구동 방식은 컬러 서클과 비슷해서 H로 색을 정하고 L로 밝기를 선택한 후 마지막으로 S로 채도를 맞춰서 사용합니다.

HLS의 재미있는 점은 수치를 원하는 %씩 올리거나 내리면서 정확한 비율로 그러데이션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래의 그림은 H= 0%, L= 50%, S= 100%인 붉은색의 H(색상) 값을 5%씩 올려서 색이 바뀌는 그러데이션을 만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L(휘도), S(채도) 슬라이더의 일정한 % 값을 내리거나 올려서 휘도나 채도의 변화를 준 그러데이션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RGB 슬라이더: R= Red(빨강), G= Green(초록), B= blue(파랑)의 빛의 3원색을 섞어서 색을 만드는 방식의 슬라이더입니다. 

빛의 특성상 모든 색을 더하면 흰색이 됩니다. 그래서 가산 혼합이라고 합니다.

RGB 값을 알고 있는 색상 정보를 입력하여 사용하기 편한 슬라이더입니다.

보통 컴퓨터로 작업하면서, 출판하거나 인쇄할 것이 아니라면 거의 모두 RGB 컬러로 작업합니다. (웹용) 

 

 

  CMYK 슬라이더: C= Cyan(청록색), M= Magenta(심홍색), Y= Yellow(노란색) K= Black(검은색)의 물감이나 잉크의 혼합 체계를 따르는 방식의 슬라이더입니다. 물감이나 잉크는 색을 더하면 더할수록 색이 탁해집니다. 그래서 감산 혼합이라고 합니다.

  인쇄나 출판용 작품을 만들 때는 반드시 CMYK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인쇄, 출판용)

(RGB로 표현한 작품의 색이 인쇄하면 컬러가 다른 부분이 많아서 깜짝 놀랄 수 있습니다. CMYK(잉크)는 RGB(빛)보다 색의 표현 범위가 좁기 때문에 인쇄의 목적이 있는 작품은 이런 것을 감안하여서 처음부터 CMYK 색상을 써서 만들어야 출력 결과물에 만족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여러분들 항상 건강 잘 챙기시고, 하시는 일도 항상 잘 풀리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