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 스튜디오: <퍼스 자 '그리드' 무엇에 쓰는 것인지?> 간단히 둘러보기.

 

 

  클립 스튜디오 상단, 메뉴 바의 [레이어 - 자/컷 테두리 - 퍼스 자 작성]을 클릭하고 '퍼스 자'를 작성한 후 '오브젝트 도구'로 '퍼스 선'을 클릭하게 되면 오브젝트 도구의 '도구 속성 창'에 그리드 아이콘들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퍼스 자로 생성한 투시도의 투시 선들을 조정하여 투시도의 각도를 맞추고 난 후, 그리드 아이콘들을 누르면 투시도에 간단하게 그리드를 생성할 수가 있습니다. 

( XY 평면: 정면 그리드, YZ 평면: 측면 그리드, XZ 평면: 바닥면 그리드)

 

 

 

  이런 그리드는 2차원의 캔버스에 3차원의 입체를 그리기 위해서 공간을 여러 선으로 나누어 놓은 것입니다. 공간을 그리기 위해서 그리드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그려진 공간 속의 거리와 위치 배치 비율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도 사용되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1점 투시 복도와 같은 공간을 그리드로 나누어 본 것입니다.)

 

 

 

  간단한 사용 예로, 아래의 왼쪽 그림과 같이 복도에 사람이 있고, 그 사람이 복도의 다른 곳에 있을 경우 어떻게 그려야 할지 비율이 애매하지만, 아래의 오른쪽 그림과 같이 그리드를 사용하게 되면, 예의 사람이 복도의 어느 곳에 있더라도 정확한 비율과 원근으로 그릴 수 있게 됩니다. 

(머리 높이가 그리드를 따라서 항상 같은 곳(키)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록색의 관찰자 눈높이 보다 아래에 머리가 있는 것으로 봐서 예의 사람은 관찰자 보다 키가 살짝 작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리드를 사용하면, 사물의 배치도 정확하면서도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드 작성법 간단히 둘러보기

 

  ◈기초가 되는 사각형의 중심을 찾아서 2등분, 3등분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소실점이 있는 기울어진 면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적용됩니다. 

 

 

 

  ◈ 소실점으로 이어지는 전신주나 울타리, 가로수, 건물의 격자 등등 간격 잡기.

 

 

  첫 번째 사각의 간격을 기준으로 해서, 사각의 중심점을 찾고 소실점과 연결되는 선을 그려줍니다. 

(보통 밖에서 손 그림을 그릴 때는 연필 등으로 비율을 측정해서 처음의 기준이 되는 간격을 잡습니다.)

 

 

  중심점을 찾아 나눈 아래쪽 사각형에서, 아래 그림의 붉은 선과 같이 45도 각도로 꼭짓점과 꼭짓점을 연결하며, 다음 간격으로 임시 선을 연장하여 그려줍니다.   

 

 

  연장된 선과 소실 선이 만나는 지점에서 수직으로 선을 그려 줍니다. 

 

 

  필요한 곳까지 이 작업을 반복합니다. 

 

 

  불필요한 선이나, 임시 선들을 지우고 완성합니다. 

 

 

  ◈ 1점 투시도 그리드

 

  아래에 '복도' 또는 '방' 같은 공간의 그림이 있습니다. 

(이런 복도나 방 모양의 공간은 '퍼스 자'의 1점 투시도 기능을 이용해서 그리면 편리합니다.)

 

 

  먼저 바닥면을 나눠줍니다.

눈높이 선의 가운데로 소실 선들이 모여 소실점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초록색 세로의 눈높이 축을 기준으로 양쪽의 바닥에 X자를 그리고 바닥면의 중앙을 찾아서 소실점과 연결해 바닥면을 나눠줍니다. 

 

 

  그리고 소실 선으로 일정하게 향하는 바닥의 격자를 만들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초록색의 눈높이 선으로 향하는 임시 소실 선을 만듭니다. (임시 소실 선의 각도에 따라서 격자의 간격이 달라집니다.)

 

 

  임시 소실 선과 바닥의 선이 만나는 접점을 기준으로 가로로 수평 하게 선을 그립니다. 

 

 

  접점이 끝나는 곳에서 다시 두 번째 임시 소실 선을 그리고, 접점을 기준으로 가로로 수평 하게 선을 그리는 작업을 반복합니다. 

 

 

  바닥면이 완성되었습니다.

 

 

  그리고 바닥면을 기준으로 벽과 천장에도 그리드를 그려 주고 완성합니다. 

(측면의 벽도 X자를 그려서 중심을 찾고 그 중심과 소실점을 연결해서 2등분으로 나누었습니다.)

 

 

  투시도 그리드는 손 그림을 그릴 때, 투시도의 '선 원근법'과 함께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이런 투시도 그리드를 클립 스튜디오에서는 첫머리에 설명한 투시도 생성 법처럼 클릭 몇 번으로 아래의 그림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그림을 그리기만 하면 되죠. 

  퍼스 자 그리드는 투시도와 함께 사용하면서, 사물의 위치나 크기, 비율, 형태 등등을 잡는데 유용하기 때문에 알아두면, 배경을 그릴 때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퍼스 자에 대해서 조금 더 둘러보고 싶으시면, 아래의 링크로...

클립 스튜디오: 퍼스 자, 간단한 원근법

 

클립 스튜디오: 퍼스 자, 간단한 원근법

클립 스튜디오의 퍼스 자는 보통 배경을 그릴 때 사용하는데, 배경의 입체감을 살려 원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그릴 수 있게 돕는 '꿀'같은 도구입니다. 퍼스자의 작성은 [레이어 - 자/컷 테두리 - 퍼스자 작성]..

boogafive.tistory.com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__^ 항상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 잘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